•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자유 가와사키 마케팅

알레오블루윙블루윙
331 5


가와사키의 우승은 일본에서도 하나의 사건으로 꼽혔습니다. 이 팀은 불과 몇 년전까지만 해도 일본에서 제일 인기 없는 구단 가운데 하나였기 때문입니다. 2000년대 중반을 포함해 J1과 2부리그인 J2리그를 오가던 팀이었고 평균 관중도 4천명이 채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자체와 구단이 힘을 합쳐 꾸준한 지역 밀착 활동으로 팬들의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시와 지자체는 가와사키를 지원하는 부서를 만들고 초등학교와 연계해 선수단의 이름과 등번호가 들어간 산수 문제를 냈습니다. 선수들의 얼굴까지 붙였으니 기억에 남을 수밖에 없었겠죠?

여기에 지역 맛집들을 경기장 앞에 유치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했습니다. 이렇게 힘을 쏟은 덕에 가와사키의 매 시즌 관중은 꾸준히 증가추세를 보였습니다. 일본 축구 전문 매체 ‘풋볼 존 웹’에 따르면 올 시즌에는 리그 5위에 해당하는 2만2천112명의 관중을 모았습니다. 시민들의 힘과 구단의 노력이 팀을 그라운드 안팎에서 성장시켰고 결국은 우승 트로피까지 든 것입니다. J리그 역사에 남을 사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http://m.sports.naver.com/kfootball/news/read.nhn?oid=111&aid=0000505512

알레오블루윙..
4 Lv. 2064/2250P


작성된 서명이 없습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댓글은 회원만 열람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공유

퍼머링크

첨부 0